Home » 2023년 12월 캐나다 ETF만을 사용하는 주식투자 1

2023년 12월 캐나다 ETF만을 사용하는 주식투자 1

This entry is part 1 of 4 in the series 캐나다 ETF 주식투자

안녕하세요. 미키의 하니, 미키하니입니다. 캐나다 ETF로만 하는 주식투자 시리즈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우선은 전반적인 개요와 이유를 설명하고 차차 개별 ETF를 사고 팔때마다 공유를 해볼까 해요.

블랙락에서 EFT에 대해서 설명해 놓은 사이트입니다. ETF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여기에서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세요.

개인적으로 이번 12월에 거의 모든 (미국, 캐나다) 개별 주식들을 정리했고 모든 투자 계정을 Wealthsimple로 옮겼습니다.

이유는 Wealthsimple이 EFT 거래 수수료가 무료이고 Cash Account가 4-4.5%의 이자를 주기 때문입니다.

우선 Wealthsimple 계좌를 오픈 하려는 분은 제 리퍼럴 코드 사용해 주시면 같이 $25 받을 수 있습니다.

Wealthsimple Referral

EFT 거래수수료 무료는 TFSA나 RRSP 계좌를 활용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저는 작년 말에 주식시장은 어떻게 될지 몰라서 올해 채권 이자가 좀 떨어질 것을 예상하고 사둔 채권 ETF로 죽을 쒔네요. 연준이 채권이자를 계속 올리고 최근까지 채권가격이 계속 하락을 했었으니까요. 그런 상황에 여름에 GIC 5%를 주는 상품들이 마구 출시되는데 굳이 채권을 들고 있어야 할 이유가 있나 싶어서 채권 ETF를 팔고 GIC를 샀더랬죠. ㅋㅋ 그 채권 ETF를 지금까지 들고 있었어야지!!

그래도 저는 손절할때 원칙이 다 안판다 입니다. 그래서 적지만 남은 채권들이 좀 올라서 마음의 위로가 되고 있네요.

근데 GIC는 환금성도 떨어지고 거래도 불편해서 알아보니 GIC같은 ETF가 있는 겁니다. CASH.TO 혹은 HSAV.TO, 이 두 ETF는 거의 5% 고정이자를 주는 예금계좌 같은 ETF라는 겁니다. 거래는 일반 ETF처럼 하면 되구요.

GIC와 비교하면 얼마나 편리합니까? 그런데! TD Direct Investing에서는 이 두 ETF를 못사는 겁니다. 허탈하죠. 그래서 주식 중계회사를 옮기기로 결심하고 마침 Wealthsimple이 iPhone 15를 주는 프로모션을 한다길래 모든 투자계좌를 정리하고 Wealthsimple로 이사했습니다.

모든 거래 수수료 무료! 더해서 iPhone 15 무료!

단, Wealthsimple은 미국 주식을 사고 파는데 US$ 환전이 불리한 단점이 있는데 이참에 미국 주식을 전부 정리하고 캐나다의 ETF만을 가지고 주식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지금까지의 ETF로 투자한 것은 거의 모두 수익을 냈는데 개별 주식은 투자에서 대부분 손실을 봤었습니다. 살때와 팔때 시점을 잡기가 너무 어렵더군요. 특히 개별 주식은 등락의 폭이 커서 손실이 더 컸습니다.

반면에 ETF는 등락의 폭이 개별 주식보다 크지 않아서 보유기간이 더 길고 항상 수익을 내게 되더라구요.

결론은 ETF로 투자할 때는 부화뇌동 하지 않고 더 장기간 보유가 가능하고 팔때도 패닉상태에서 팔지 않게 되는, 한마디로 개인 투자의 단점을 보완해 준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현재 모든 개별 주식들은 거의 정리하고 HSAV.TO와 HXQ.TO, VFV.TO 이렇게 세가지 ETF만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아, 참고로 저는 전체 금융자산의 반은 S&P500 고정입니다. 은퇴할때까지 이 반은 무조건 안팝니다. 추가로 자산이 늘어나도 전체의 반은 항상 S&P500으로 유지하고 나머지 반을 가지고 이리저리 바꿔보고 있는데 ㅋㅋ 저 S&P500을 못이겨요. 나 지금까지 무슨 바보같은 짓을 하고있는 거냐? ㅋㅋ

개별 주식투자는 단기간 수익은 좋을때가 있는데 1년 2년 시간이 다가보면 결국 삽질을 하게 되네요.

그래서 운영하는 금액중에 나머지 반도 다시 S&P500과 나스닥100으로 채우고 이제 전체의 1/4만 이리저리 해보고 있습니다.

이걸로 채권도 사보고 현금으로 갔다가 다시 섹터별 ETF도 사볼려고 합니다.

아니면 결국 나머지도 현금과 나스닥, S&P500을 왔다 갔다 할지도 모르죠. ㅎㅎ. 어찌됐건 Wealthsimple에서는 현금도 CASH ETF를 통해서 5%이자를 준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아! 그런데 캐나다에서 일하면서 아직 집을 안가지고 있다면 다른거 생각할것 없이 FHSA 계좌를 만들어서 투자를 해야되는 건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이건 무조건 20% 이상 벌고 들어가는 거에요! 주식 안사도 되요. 그냥 GIC를 사거나 위에서 얘기한 CASH.TO EFT를 사둬도 일년 수익 20%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아직 집을 구입하지 않은 직장인은 이 글 읽어보시고 지금 당장 FHSA부터 가입하세요!


현재 보유 ETF

  1. HSAV.TO –  Cash ETF
  2. HXQ.TO – 나스닥 100 ETF
  3. VFV.TO – S&P 500 ETF
  4. VLB.TO – Canada 장기 채권 ETF

Series Navigation2024년 1월 – 캐나다 ETF만을 사용하는 주식투자 2 >>

미키하니

안녕하세요. 원더풀미키의 미키하니입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